Ai 서비스에 굴복해버린 나
- Github Copilot
- ChatGPT
- Cursor
AI 성능이 예전보다 많이 좋아졌다. GithubCopilot은 나오자마자 썼는데 초기에는 좆같은것만 써주고 변수명 자동완성이나 겨우 해서 intellij자동완성만도 못하던 녀석이 이제 사회성 떨어져서 말을 잘 못 알아듣지만 코딩테스트은 엄청 잘 하는 개발자만큼 올라왔다.
덕분에 간단한 기능을 하는 함수를 직접 만들지 않은지 꽤 된 것 같다. 빠르고 편하긴 한데… 나의 구현능력은 점점 퇴화하는 느낌…?
AI도구의 문제와 해결
ChatGPT
복잡한 컨텍스트를 잘 못 알아먹고 매번 같은 지시를 새로 해야 하는게 문제지만 아래와 같은 룰을 미리 정의 해 두면 쓸만하다.
이전의 모든 컨텍스트를 삭제하고 아래를 따른다.
Rule 지정
- 영어로 질문을 해도 별도의 지시가 없으면 한국어로 대답한다.
- 모든 답변은 간결하게 한다.
- 프로그래밍과 관련한 답변은 별도의 지시가 없으면 전문가로써 답변한다.
약간 칭찬하는투로 하는게 좋은 듯 하다. You are expert of python developer.
이전의 모든 컨텍스트를 삭제하고 아래를 따른다.
Rule 지정
- 너는 파이썬 개발의 전문가다.
- 영어로 질문을 해도 별도의 지시가 없으면 한국어로 대답한다.
- 모든 답변은 간결하게 한다.
- 프로그래밍과 관련한 답변은 별도의 지시가 없으면 전문가로써 답변한다.
현재 룰 확인하기
현재 컨텍스트를 보여줘
CursorAI에 보면 좋은 예시가 많다.
https://cursor.directory/
CursorAI
요즘 치고 올라오는데 월20달러로 꽤 비싼게 문제인데…. 인터페이스가 편리하고 답변도 꽤 괜찮아서 쓸만하다. 내년쯤엔 다들 Copilot취소하고 이거 쓰게 될듯 싶다.
https://cursor.directory/ 여기서 적당한 명령세트를 찾아서 .cursorfile에 넣어주면 매번 이 명령을 참고해서 답변을 해 준다.
Github Copilot
깃헙 개발자는 헝그리정신이 없어서 그런지…. 뭔가 일을 안 하는 느낌.. 발전이 없다. 인터페이스 개선이 너무 느리다.
- 코파일럿챗에서 멀티라인 shift+enter 허용된 것도 최근의 일이고
- 인라인챗은… vim에디터 사용할 때 오류나고
- 단축키 지정도 좆같이 해놔서 매번 마우스 클릭해야하고…
답변이라도 좋으면 모르겠는데… 자동완성 빼고는 쓰기 힘든 수준이라… CopilotChat보다는 옆에 열어놓은 ChatGPT에 자꾸 질문을 하게 된다.
진짜 새끼들 하기싫은데 억지로 일 하는 것 같다. 때리처 새끼들아
기술 활용
AI로 파이썬코딩하는 책 하나 사봤는데 완전 쓰레기였다. 씨발 이거 누가몰라 개새끼야 이딴걸 책으로 팔아? 양심썩었다. 인강은 안 들어봤지만 같은 수준일 것 같다.
요즘 개발자 인강은 몇몇 강의 빼고는 대학교수처럼 강의를 해서 매우 좆같다. 영상을 강의를 하는 장점을 하나도 못 살리는 쓰레기 강의…..
나는 레딧같은데 공유되어 있는 명령어셋이 영상보다 더 도움이 됐다.
AI얘기로 돌아와서 AI 사용법 강의는 따로 들을 필요가 없다. 그냥 걸음마같은거니까.. 걸어봐야 아는거지 좆같은 설명은 도움이 안된다.
Cursor, ChatGPT 무료사용량이 꽤 쓸만하니 그냥 명령어 잘 입력해 보고 튜닝을 해 보는게 가장 좋다. 어느순간… 무료사용량을 초과해서 사용하게 되면 그 때 결제를 하면 된다.